| 최종편집: 2018년10월17일21시08분( Wednesday )



[ culture ]

석태린 개인전, [내 마음의 정원]展


윤지성 기자 (2018년 03월 26일 23시)


전북도립미술관(관장 김은영) 서울관에서는 2018년 3월 28일부터 4월 2일까지‘석태린(석윤희) 개인전’이 열린다.

이전의 작업이 구상과 추상이 공존하는 복합적인 구성이었던 것에 비해 최근 작업은 사실적인 이미지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물론 부분적으로 추상적인 이미지를 도입하고 있지만 전체적인 맥락은 사실적인 묘사 중심이다. 정물화는 그의 작업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추상적인 표현과 사실묘사의 대비가 특징이다.

유채작업을 시작하면서 색채이미지를 포함하여 소재 및 구성, 그리고 추상적인 이미지의 도입 등 일련의 개별적인 형식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입장으로 바뀌었다. 어둡고 무거운 시간의 터널을 빠져나와 빛과 색채가 충만한 세상으로 나온 것이다. 꽃이 탁자라든가 바닥 위에 놓이는 것이 아니라 추상적인 공간에 집합해 있는 형국이 마치 무한한 공간 속에 꽃과 추상적인 이미지가 떠 있는 듯싶다. 이처럼 비현실적인 공간개념은 중력의 법칙을 벗어난 순수한 회화적인 조형공간을 상정하고 있음을 말해준다.

풍경화는 너른 들판을 멀리서 바라보는 일반적인 풍경인데, 나무를 전면에 세움으로써 심도 깊은 공간이 만들어진다. 화면 밖으로 나가는 큰 나무 사이로 내다보이는 들녘에는 집과 밭 그리고 길이 자리한다. 나무와 집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비구상적으로 단순화시킨다.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고 나머지 부분을 생략하거나 단순화시킴으로써 극적인 대비를 통한 조형미를 중시하는 경향이다. 풍경화는 전체적으로 파스텔조의 중간색을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환상적인 느낌이 없지 않다. 현실적인 분위기를 억제하고 회화적인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음을 말해주는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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